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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다양화의 한계? 코웨이는 정수기만?

코웨이는 국내 1위 환경가전 렌탈사업자로서 안정성과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이러한 성장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고객 니즈 기반의 선도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빅데이터 기반 캐시카우 제품 발굴의 시작!
  • Internet of Things
  • Big Data
  • 공기청정기

특히, 주요 매출원이었던 정수기에 대한 추가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청정기에 대한 양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환경 가전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kt-kt NexR 컨소시엄에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방향성을 도출하였습니다.

  • 제품 사용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 제시
  • Usage Pattern에 따른
    최적 상품 개발
  • 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이를 실현하기 위해 우선 차기 Cashcow 제품군인 청정기를 대상으로 IoT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시범사업을 약 1년 간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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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공기질 고객거주특성 내부공기질
  • 1300가구
  • NDAP
  • 분석
  • 스마트폰 앱 서비스 구현

구체적으로 실내공기질을 측정하는 파일럿 진단기를 개발, 1300개의 시범가구를 선정하고 IAQ(내부공기질), OAQ(외부공기질), 고객거주특성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융합하여 빅데이터 플랫폼인 NDAP에 적재 후, 공기질 관련 다양한 가설 및 시나리오등을 개발/검증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예측 모델링 기반의 문진표와 IAQ진단 분석 레포트 등을 개발하여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서비스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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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기청정기
    (공기질분석)
  • 과학적 근거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 Life Cycle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코웨이 고객은 가구내 공기질에 대한 청정기 도입 전/후의 결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으며, Life Cycle 특성에 따른 공기질 패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가이드라인을 제공받아
청정기 사용에 대한 과학적 근거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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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캡틴 청정기 신제품 3개월 만에 5,000대 돌파

위와 같이 개발된 분석 결과물들이 반영된 신제품(캡틴 청정기)이 시범사업 기간동안 출시 되었으며,
출시 3개월 만에 판매 5,000대를 돌파하는 유래없는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에 고무된 코웨이는 향 후에도 청정기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군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위 이미지의 저작권은 kt NexR에 있으며, 무단 사용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